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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익히는 기관술

4행정 디젤기관 밸브기구 관련
  • 작성자
    imka****
  • 작성일
    2020-12-11 23:31:48
  • 조회수
    1347



 

4행정 디젤기관의 흡, 배기밸브이다. 

캠은 회전운동을 푸시로드에 전달하고 직선 왕복운동으로 전환시켜준다.

로커암은 시소운동을 통해 푸시로드 측이 올라가면 밸브 측이 내려오고 밸브 스핀들을 눌러준다.

밸브는 아래로 내려오면서 열리고 올라오면 닫히게 된다.

 

1. 밸브간극

위 그림에서 밸브틈새부가 커지면 밸브 열림이 늦고 작게 열려 흡기, 배기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틈새가 커져 열리는 작동을 할 경우 소음 및 진동이 크게 발생한다.

밸브틈새가 작아지면 밸브 열림이 빨라지고 많이 열린다. 다만 밸브가 열을 받아 열팽창 하고 로커암에 막혀 아래로 팽창하게 되면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아 기밀불량으로 가스 누설 및 정상적인 압축이 불가능하게 된다.

일정한 간극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 간극을 조정할 때는 피스톤이 상사점에 위치해 있을 때이다. 

4행정 기관은 피스톤이 상사점에 도달하는 순간은 배가-흡기, 압축-연소 경우이다.

배기-흡기 순간은 로커암에 의해 밸브를 열기 위해 로커암과 밸브 스핀들은 접촉한다. 따라서 조정 간극이 없다.

압축-연소 순간은 압축과정 말기에서 연소과정 초기로 밸브는 닫혀 있어야 하고, 연소로 인한 열팽창에 대비해

            간극을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크랭크를 회전시켜 이 시기를 맞춰 조정한다.

 

2. 밸브오버랩

배기밸브 열림과 흡기밸브 열림이 함께 유지되는 기간이다. 

완전 배기에 가깝게 할 수 있고, 흡기를 통해 연소실 냉각을 추가로 할 수 있다.


크랭크 각도에 따라 행정의 시기를 나타낸 밸브개폐선도이다. 이 선도의 경우 회전방향은 시계방향이다.

 

파란색 : 흡기밸브가 열려 흡기를 시작한다. 이 기간 중 상사점을 지난 시점에서 배기밸브는 여전히 열려 있다.

          이 기간이 밸브 오버랩 기간이다. 

검은색 : 배기밸브는 당혀 있고, 흡기밸브가 닫히면서 압축을 시작한다.

노랑색: 점화 후 연소과정을 행한다.

빨간색: 배기밸브가 열리고 배기를 시작한다. 상사점 전에 흡기밸브가 열리면서 흡기를 시작한다. 밸브오버랩의

         시작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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