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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방식은 선체 바닥에서 물을 흡입 후 선미방향으로 분사하는 힘의 반작용에 의해 추진하는 방식이다.
이 때 분사되는 물은 고속으로 분사된다.
방향전환 및 조종은 Steering nozzle을 이용한다.
후진은 Reverse Bucket을 아래로 내려 고속분사되는 물을 선체 전진방향으로 유도해 역추진 추력을 얻는다.
다음과 같은 선박에 주로 설치된다.
-수심이 낮은 지역, 부유물이 많은 지역을 운항하는 선박
-우수한 조종 및 가속성능이 요구되는 선박
-소음 및 진동이 작아야 하는 선박
장점
-우수한 조종성
-높은 효율
-선체저항의 감소
-안전성, 외부 부유물에 의해 임펠러 손상이 적다.
-낮은 수심에서 항해 가능
-낮은 선체 진동 감소 및 공동현상의 감소
단점
-높은 제작 비용
-낮은 속도에서 효율이 낮아진다.
-흡입구가 막힐 경우 기기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1. 전진 시 선체 바닥 흡입구에서 물을 흡입 후 설치된 임펠러에서 고속이 된 유체는 노즐을 통해 밖으로 분출된다.
2. 후진 시 전진과 같은 과정을 거치고 노즐을 통과 후 Reverse bucket에 의해서 선수방향으로 분사시켜 후진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