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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선회지름 (Tactical Diameter) : 회두가 180도 정도 된 곳까지 원침로에서 직각 방향으로 잰 거리이다. 선박의 기동성을 나타내며, 전속 전진 상태에서 보통 선체 길이의 3~4배 정도이다.
7. 최종 선회지름 (Final Tactical Diameter) : 배가 정상 원운동을 할 때 선회권의 지름
8. 킥 (Kick) : 원침로에서 횡 방향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한 거리로 선미에서 나타난다. 장애물을 피할 때나 인명구조시 유용하게 사용된다. 선속이 빠른 선박과 타효가 좋은 선박은 커지며, 전타 초기에 현저하게 나타난다.
9. 리치 (Reach) : 전타를 시작한 최초의 위치에서 최종 선회 지름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원침로선상에서 잰 거리이다. 선체 길이의 1~2배의 범위이고, 타효가 좋은 선박일수록 짧다.
10. 신침로거리 : 전타 위치에서 신구침로의 교차점까지 원침로 상에서 잰 거리이다.
11. 선회 중에는 조타 직후에는 수면 상부의 선체는 타판의 직압력과 선체 하부의 해수 저항으로 내방경사한다. 그리고 계속 항해시에는 점점 원심력이 커져 정상 원운동 시에는 외방경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