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1월부터 한경에서 준비하였고 1차는 필기 불통했습니다. 학원을 바꿔 7월부터 포세이돈캠프반에서 준비하였습니다. 그 결과 2차 남해기관(여)에 합격했습니다.
1) 공부시간
저는 공부시간은 10to10으로 잡았지만 더 중점을 둔 건 학원 출석이였습니다. 늦잠잔날, 수업이 없는 날, 주말 상관없이 무조건 학원에서 공부하였습니다. “늦잠잤으니 집에서 해야지” 생각하면 결국 안한다는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늦더라도 꼭 학원에 출석하였습니다.
2) 멘탈관리
공부보다 중요한건 멘탈관리인것 같습니다. 멘탈기복에 따라 효율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저는 멘탈관리를 위해서 인스타 음주를 끊었으며, 너무 힘들때는 집에 일찍 가서 맛있는 음식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푹자고 다음날 기분좋게 학원에 왔습니다. 특히 티오나 경쟁률등이 발표나면 멘탈이 흔들릴수 있는데 이때 “저자리는 내꺼다” 등 최대한 빨리 다잡으시길 바랍니다.
3) 스터디 그룹
스터디 그룹을 안만든다 생각해도 결국 어느정도는 형성되는것 같습니다. 그룹의 방향성이 생각보다 영향을 많이 미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운이 좋게 좋은사람들을 만나서 두번 다 열심히 준비했던거 같습니다. 본인의 생각과 공부량이 비슷하거나 더 많은 사람과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4) 해사법규
수업시간중 중요한부분을 그날그날 노트에 법 별로 필기하여 해사법규 압축본을 만들었습니다.그리고 압축본을 매일매일 읽었습니다. 그리고 1-2주에 한번 두꺼운책을 다시 읽었습니다. 해사법규는 시중 문제집을 구매하여 어디서 장난을 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중교재는 필요X)
5) 해경학개론
해사법규와 동일하게 압축본을 만들어 매일 읽었습니다. 특히 대근쌤의 경우 정의도 상세히 알려주셔서 전 학원에서는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자연스럽게 습득한것같습니다. 해경학개론을 처음 공부하시는 분께 정말 추천드립니다.
다만 해경학개론은 해사법규와 다르게 해경학개론은 범위가 굉장히 넓고 매 시험마다 중점부분이 달라집니다. 또한 학원 별로 중점을두어 가르치는 부분이 다르기때문에 원책을 다 외우며 공부하는 분이 아니라면 타 해경학원에서 출판한 문제도 같이 푸시길 바랍니다. 한 학원문제만 풀면 다 맞춘다해도 70-80점이 한계인것 같습니다. 잘못된것이 아닌 과목자체가 그해 시험마다 추구하는 부분이 다른것이니 최대한 다양하게 접해 보시길 바랍니다. (정ㅌㅅ 모의고사 추천)
6) 해사영어
타 학원에 비해 교재가 얇고 분량이 적어 초반에는 걱정되었으나 이건 제 오해였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다 들어가 있고 그 책만 다 외운다는 느낌으로 하면 90점은 거뜬할것같습니다. 영어를 못하거나 해사영어를 처음배우는 분들께 정말 추천드립니다. 분량이 외우기에 적당하고 계속 반복할 수 있음으로 오히려 초보가 고득점을 받기에 유리한 것 같습니다. 또한 문제풀이반의 문제를 오답노트 꼼꼼히 하시길 바랍니다. (그게 너무 쉽다면 멘ㅌ 문제집 추천)
저는 기관술 부분은 1차때부터 이미 준비가 되어 포세이돈에서 이 3과목에 집중하여 공부하였습니다. 학원의 면학분위기가 잘되어있으며, 집중이 안될때는 휴게실,빈교실에서 공부하였습니다. 카운터의 부장님과 안경 쓴 남자직원분이 정말 너무 친절히 대해주셨고 제가 다운되어있으면 항상 응원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기원하며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